Harvard Health Publishing에 따르면 현재 인지 기능 저하 과정을 완전히 막을 수 있는 식품은 없습니다. 그러나 많은 연구에서 건강한 식단이 노년기에 뇌를 보호하고 인지 기능을 유지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전문가들은 채소, 과일, 콩류, 통곡물, 생선 또는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을 우선적으로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은 뇌 건강에 유익한 것으로 평가되는 식품군입니다.
1. 짙은 녹색 잎채소
케일, 시금치, 청경채,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에는 비타민 K, 루테인, 엽산, 베타카로틴과 같이 뇌에 중요한 많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녹색 잎채소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사람들은 이 식품군을 덜 섭취하는 사람들보다 인지 능력 저하 속도가 느립니다.
2. 뚱뚱한 생선
연어, 대구, 수은 함량이 낮은 통조림 참치 또는 민태는 오메가-3가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오메가-3는 혈액 내 베타-아밀로이드 농도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것은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에 플라크를 형성할 수 있는 단백질입니다. 하버드는 이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 일주일에 최소 2번 생선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3. 베리류
딸기, 블루베리 및 기타 많은 베리류에는 과일의 독특한 색상을 만드는 항산화 화합물 그룹인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국 Brigham and Women's 병원의 연구에 따르면 여성이 일주일에 딸기나 블루베리 두 끼를 섭취하면 기억력 감퇴 과정을 약 2.5년 늦출 수 있습니다.
4. 차와 커피
차와 커피의 카페인은 일시적인 각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인지 기능에 대한 역할도 연구되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카페인을 더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이 사고력 및 기억력 테스트에서 더 나은 결과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카페인이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남용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합니다.
5. 호두
호두는 뇌에 대한 효능에 대해 많이 연구된 견과류입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의 연구에 따르면 호두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인지 능력 테스트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견과류는 식물성 오메가-3의 일종인 알파-리놀렌산(ALA)이 풍부합니다. ALA가 풍부한 식단은 혈관을 보호하고 혈액 조절 심혈관과 뇌 모두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뇌를 보충"할 수 있는 개별 식품은 없다고 강조합니다. 대신 다양하고 균형 잡히고 천연 식품이 풍부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뇌 건강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